BUSSINESS
악덕 광고업자 구별법
부실한 서비스에 높은 가격으로 광고업자만 배불리더라도, 상관이 없다면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대로, 이 글을 정독한다면 더 이상 광고업자에게 속지 않으실 것입니다.
🚨 광고업자는 어떻게 등장했을까?
상조상품이 비싼 이유는 TV광고비, 영업대리점운영비같은 장례와 무관한 비용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례지도사와 고객이 직접 연결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덕분에 중간 과정이 사라지면서, 고객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광고업자들이 스스로를 장례지도사라 사칭하여 홍보한 후, 실제 장례지도사에게 하청을 주는 변종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하청이 왜? 문제가 될까?
물론, 하청 자체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대형 상조회사들도 대부분 하청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광고업자들이 폭리를 취하면서 저가 하청을 남발하는 것! 스스로 장례지도사를 사칭하며 소비자를 속이고, 하청을 통해 장례 품질을 낮추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 광고업자에게 장례 의뢰시 생기는 문제
건설사에서 검증되지 않은 저가 하청에 외주를 주면 부실 시공이 되는 것처럼, 장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저가로 하청을 받은 장례지도사는 현실적으로 두 가지 선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1. 추가 비용을 요구한다.
2. 질 낮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사례]
– 광고업자가 제공하는 ‘관(棺)’ 사진을 보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한지 덮개도 없습니다.
– 입관 사진을 보면 고인의 자세를 바로잡아드리는 칠성판조차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장례식 동안 지도사가 유가족 곁에 머물지 않고, 홍보용 사진 촬영 후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 이 외에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광고업자는 광고를, 장례지도사는 장례를 맡아야 됩니다. 소중한 이별의 순간을 신뢰할 수 없는 곳에 맡긴다면, 필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겠죠.
광고업자를 구별하는 5가지 방법
1️⃣ 장례지도사 사칭
광고업자들은 자신을 장례지도사라고 사칭합니다.
➡ 장례지도사와 직접 연결되는 시스템이 고객에게 유리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장례지도사 비방
아이러니하게도, 광고업자들은 진짜 장례지도사들을 비방합니다. 주로 이런 말을 합니다. ❝ 1~2인 업체는 폐업하면 끝이다. 개인 장의사는 위험하다. 우리는 본사 소속 직영직원 100명이 있다❞
터무니 없는 소리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한민국 자영업자의 77%가 1~2인 사업자입니다.
– 장례지도사도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운영됩니다.
– 30년 경력의 선배 장의사들도 모두 개인사업자입니다.즉, 개인장의사를 조심하라는 말은 대한민국 장례지도사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실제 장례지도사라면 할 수 없는 말이지요. 광고업자니까 할 수 있는 망언입니다.
🔴 더 충격적인 사실!
광고업자가 말하는 본사 소속 장례지도사는 100명이 아니라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입니다.
➡ 실제로는 저가 하청을 받은 외주 장례지도사뿐입니다.
➡ 정식 계약한 직영 직원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즉, 광고업자는 자신도 1인 개인사업자로 등록해 놓고, 개인 장례지도사를 비방하는 모순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도 한 수 접고 갈 수준입니다. 몇몇의 광고업자들은 ‘본사’ ‘소속’ ‘직영’이라는 단어를 남발하고 남들은 다 거짓말쟁이다라고 말하며, 멀쩡한 지도사들을 헐뜯고 있습니다.
3️⃣ 전문 상담원 존재 여부
장례지도사는 24시간 출동 대기가 일상입니다. 즉, 콜센터가 필요 없습니다.
반대로 광고업자는 콜센터를 운영합니다. 그 이유는?
– 현실적으로 24시간 대기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장례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기에 상담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장의업에선 콜 전문 상담원이 없는 게 정상입니다. 즉, 전화만 받는 직원이 존재하면 광고업자일 확률이 높겠죠. 만약 콜센터가 있다면 운영비/인건비 마저 유족들에게 과중됩니다.
4️⃣ 비상식적인 광고 도배
광고업자는 말 그대로 광고에 도가 튼 사람들이겠죠. 저도 공부하고 매일 글을 쓰며 노력하고 있지만, 광고을 주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광고를 못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들에게 저희 부산시민상조를 알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하지만, 그 보다 저는 장례 서비스가 우선입니다.
저는 하청이던, 광고 업자던 “장례”라는 서비스에 하자가 없고, 유족들이 만족한다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의업계에서의 평판은 이미 확실히 정해져 있습니다. 광고업체가 진행하는 절차는 “장례”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값싼 가격에 모험을 걸기엔 고인과의 마지막은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입니다.
5️⃣ 통화만으로도 확인 가능
광고업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빼고 다 거짓말쟁이다. ❞ ❝ 우리 빼고 다 나쁜 놈이다. ❞ ❝ 우리만 고인을 정성스럽게 모신다. ❞➡ 그러나, 실제 전화를 해보면 다릅니다. 현 상황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문의 해보세요.진짜 장례지도사라면 전문적 플랜과 명쾌한 답변으로 응대해줄 것입니다.
[결론]
➡상주님 본인에게 현명한 선택을 하세요.
✔ 저희를 무조건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주변에 신뢰할 만한 장례지도사가 있다면, 그분께 연락하세요.
✔ 홈페이지의 정보만 파악하셔서, 광고업자만 걸러내도 최악의 장례는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후회 없는 선택에 이 긴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